티스토리 뷰

오늘은 VJ특공대에서 소개된 숙취해소에 좋은 효종갱 해장국과 해장커피를 판매하는 카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에 남한산성에서 해장국을 만들어 서울로 배달을 할 정도로 유명한 해장국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최초의 배달 해장국이라고 할 수 있는 '효종갱'은 과거 새벽종이 울릴 때 먹는 해장국이라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효종갱'은 새벽효(曉) 쇠북종(鐘) 국갱(羹)의 글자로 이루어져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밤에 이 항아리를 솜에 싸서 서울로 보내 새벽종이 울릴 때면 국 항아리가 아직 따뜻하고 속풀이에 더 없이 좋다'라는 글이 해동죽지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효종갱에는 소갈비, 해삼, 전복 이외에도 몸에 좋은 각종 재료가 10가지 이상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효종갱은 한 그릇에 12,000원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이곳을 운영하시는 분께서는 재료비가 많이 들어가서 별로 남지 않지만 책임감 때문에 운영하신다는 말씀을 하시네요.

 

 

 

 

 

효종갱 해장국 처럼 몸에 좋은 여러 재료를 넣고 국물을 내면 국물 속에 녹은 영양 성분을 쉽게 섭취할 수 있고 따뜻한 국물로 인해 땀을 흘릴 수 있으니까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남한산성 근처에서 숙취해소에 좋은 해장국집을 찾으신다면 한 번 들러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상호: 고향산천(효종갱 해장국)

주소: 경기 광주시 중부면 남한산성로 763-30

전화: 031-742-7583

 

 

 

술마신 다음날 찾게되는 음식은 대부분 콩나물국이나 해장국 같은 국물이 있는 음식 종류가 대부분이지만 '해장커피'라는 독특한 컨셉의 커피를 판매하는 곳도 소개가 되었습니다. 해장커피는 숙취해소에 좋은 과당성분이 들어있는 꿀과 소화에 도움을 주는 계피가루를 넣어 만든다고 합니다.

 

 

 

 

또한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는 헛개나무와 보이자, 복분자, 칡뿌리 등의 재료를 커피와 함께 넣어 '해장커피'를 만든다고 하는데요. 그냥 커피만 마셔도 카페인 성분 때문에 각성효과가 어느정도는 있겠지만 숙취해소에 좋은 성분까지 더해지니 술 마신 다음 날 아침 숙취해소에 꽤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해장커피를 판매하는 곳은 아래 주소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곳과 가까운 곳에 계시다면 술 드신 다음 날 한 번 방문해보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상호: 머그포래빗(해장커피)

주소: 서울 강남구 논현로159길 65

전화: 02-548-748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