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대화 백업

카카오톡은 국민 메신저라고 할 만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카카오톡에서는 일상적인 대화도 있겠지만, 업무관련 중요한 내용이나 전달사항이 있을 수도 있고 개인의 대화라고 하더라도 의미가 있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스마트폰을 바꿀 경우 새로운 스마트폰에서는 이전의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볼 수 없어 불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 카카오톡 대화 백업 기능을 이용해 채팅방 대화를 백업 후 복원하면 새로운 스마트폰에서도 이전의 대화내용을 동일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백업 및 복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대화 백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카카오톡 우측 상단에 위치한 톱니바퀴 모양의 '환경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톡 환경설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친구 목록 편집, 친구 관리, 그룹 만들기, 그룹 관리, 전체 설정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전체 설정'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전체설정'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카카오톡 환경설정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채팅' 부분을 클릭합니다.



환경설정의 '채팅' 부분에 들어가면 가장 상단에 '대화백업'이라는 메뉴를 볼 수 있는데요. 이곳을 클릭해줍니다.


그후 위의 이미지와 같이 '대화 백업하기'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백업된 카카오톡 대화는 클라우드에 보관되며,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 등은 백업되지 않고 텍스트만 저장이 됩니다.




'대화 백업하기'를 누르면 백업용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4~16자리의 비밀번호를 설정해준 후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백업용 비밀번호를 잊어버릴 경우 복원이 불가능하므로 비밀번호는 자주 사용하는 비밀번호로 설정하거나 별도로 메모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백업을 진행하면 '데이터 추출중'이라는 화면이 표시되면서 진행 현황을 보여줍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백업이 완료되었다는 알림과 함께 백업 복원기한과 백업기기 OS, 백업 데이터 크기, 백업된 채팅방 개수 등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 백업 기준은 백업 시점에서 14일 이전의 대화까지 백업이 가능하며, 백업 후 14일 이내 까지만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백업한 데이터를 삭제하려면 아래의 '백업 데이터 삭제'를 클릭하여 백업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 대화 백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카카오톡 도움말에서도 대화 백업이나 백업 복구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카카오톡 도움말에서 안내하는 카카오톡 대화 백업 방법과 카카오톡 백업 복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카카오톡 대화 백업 방법



카카오톡 백업 복구 방법은 새로운 스마트폰에서 전화번호 인증 후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후 복원이 가능합니다. 이때 전화번호 인증만으로 카카오톡을 사용하였다면 복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카카오톡 대화 백업과 복구 전에 카카오톡 계정을 미리 만들어두시기 바랍니다.



그후 백업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백업 복원이 진행되며, 복원 완료후에는 백업 시점의 14일 이전의 대화까지 새로운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 대화 백업 및 카카오톡 백업 복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주의 사항에도 나와있듯이 백업된 데이터 복원 기한은 14일 이내까지 가능하며, 사진이나 동영상, 장문메시지, 비밀채팅, 오픈채팅 등은 백업 및 복원되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계정이 생각이 나지 않아 카카오계정을 새로 가입할 경우 신규 사용자로 인식해 기존 정보가 초기화 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