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d음악을 mp3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예전에는 음악을 듣기 위한 도구로 cd를 많이 이용하였지만, 요즘은 디지털 음원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음원이 대세가 된 요즘에도 cd는 여전히 유용한 음악매체이기 합니다. 


평소 소장하고 있던 cd음악을 mp3파일로 변환하여 스마트폰이나 usb를 이용해 음악을 듣고싶다면 cd를 mp3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d파일을 mp3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cd음원 추출을 위해서는 컴퓨터에 cd를 읽을 수 있는 cd롬이 장착되어 있어야 하며, 윈도우 7 이상의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를 기준으로 변환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Step 1 

mp3파일로 변환을 하려는 cd를 컴퓨터의 cd롬에 넣고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합니다.



cd mp3 변환을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mp3변환 방법을 이용할텐데요. 컴퓨터의 시작화면의 바로가기에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바로 찾아 클릭합니다. 



만약 해당 프로그램이 어디에 있는지 찾기 어렵다면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 창에 'windows media player'를 검색하면 프로그램을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cd를 넣은 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하면 왼쪽 부분에 삽입한 cd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또한 오른쪽에 cd 트랙들이 표시가 되는데 모든 트랙을 변환하려면 모두 체크해주고, 일부 트랙만 변환을 원할 경우 원하는 트랙만 체크해도 됩니다.


 step 2 

cd음악을 mp3파일로 변환하기 위한 설정을 셋팅합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복사설정' 메뉴에서 '형식' 부분을 클릭하면 cd음원 추출 후 복사할 파일 형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mp3'를 체크해주면 됩니다.



그후 '복사설정' 아래에 있는 '오디오 음질' 메뉴에서 mp3 파일 음질을 선택해주면 되는데요. 128kbps가 최저음질이며, 320kbps가 최고음질입니다. 음질이 낮으면 파일 용량은 줄어들지만 음악을 들을 때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중간 이상의 음질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Step 3 

cd음원 추출을 위한 CD복사 실행



cd파일을 mp3파일로 변환하기 위한 설정을 마친 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CD 복사' 버튼을 눌러 cd음원 추출을 시작합니다.



cd음원 추출을 위한 복사 상태에서는 위의 이미지 처럼 복사상태 창에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d 음원 추출이 완료되면 복사상태 창에 '라이브러리에 복사됨'이라고 표시가 됩니다. 이렇게 표시된 경우 작업이 완료된 것이니 해당 파일을 찾아 다음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step 4 

변환된 mp3파일 위치 찾기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해 mp3 변환이 완료된 후에는 변환된 파일이 저장된 위치를 찾아야 하는데요. 저장된 파일의 위치를 찾기 위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좌측 메뉴에서 '음악' 부분을 클릭하면 오른쪽 창에서 변환된 앨범과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환된 mp3파일 위치 확인을 위해 변환된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한 후 맨 아랫쪽에 위치한 '파일 위치 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면 cd파일을 mp3파일로 변환한 파일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해 mp3변환을 할 경우 대부분 저장 위치가 '내음악' 폴더에 저장되기 때문에 바로 내음악 폴더를 열어보셔도 변환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이용해 mp3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cd음악을 변환하여 스마트폰이나 usb에 음악을 담아 감상할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