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출시되는 고급 차량에는 주차 브레이크로 기계식 브레이크가 아닌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함께 자동 정차 기능인 오토홀드 기능도 함께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기아자동차 올 뉴 K7 차량에 적용되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오토홀드 사용법에 대해 취급설명서를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설명된 내용은 올 뉴 K7 차량 기준이라 타사의 차량은 작동법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큰 틀에서의 사용법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올 뉴 K7 이외 타사의 차량은 해당 차량의 취급설명서 내용을 참고하시면 좀 더 정확한 사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일반적으로 주차 브레이크라고 하면 바 형태로 제작된 운전선 오른쪽에 위치한 사이드 브레이크가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고급 차종에는 풋브레이크 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대부분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계식 풋브레이크는 앞쪽으로 밟으면 브레이크가 체결되고 한 번 더 밟아서 브레이크가 제자리로 돌아오면 주차 브레이크가 해제됩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는 차량이 정지된 상태에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스위치를 당기면 브레이크가 체결됩니다. 사이드브레이크 또는 풋브레이크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듯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서 비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해제하는 방법은 수동 해제 방법과 자동 해제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수동으로 해제하는 방법은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스위치를 눌러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해제하는 방법은 변속기가 P나 N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R이나 D로 변속을 하면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또 시동이 걸려있고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변속기 레버를 R 또는 D 모드로 하고 가속 페달을 천천히 밟으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자동 정차 기능(Auto Hold)작동 버튼을 켠 상태에서 차량이 정지한 후 시동을 끄면 자동으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체결됩니다. 하지만, 시동을 끈 후 3초 이내에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스위치를 누르면 전자 파킹 브레이크 자동 체결 기능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체결된 상태에서 가속 페달을 천천히 밟아 출발했을 때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해제되지 않았을 경우 경고음이 1번 울리고 LCD 창에 경고 문구가 표시됩니다. 이때는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매지 않았거나 운전석 도어 또는 엔진 후드, 트렁크가 열린 상태 등으로 자동 해제가 되지않았으므로 미작동 조건을 원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차량 고장으로 인해 자동 작동 해제 조건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에도 경고음이 1회 울리고 LCD 표시창에 경고 문구가 뜰 수 있습니다. 이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 스위치를 눌러 주차 브레이크를 수동으로 해제하고 출발할 수 있습니다.

 

 

 

 

차량 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와 같은 비상 상황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스위치를 당겨 비상 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수동으로 브레이크를 이용할 때는 스위치를 당기고 있는 동안만 제동력이 작동하며, 스위치에서 손을 떼면 제동력은 해제됩니다. 지속적으로 당겨 차량이 정지되는 경우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가 체결 됩니다.

 

 

 

 

오토홀드 기능을 사용하면 주행중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차량이 정지한 후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도 브레이크를 밟은 것 처럼 정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토홀드 상태에서 다시 가속 페달을 밟고 출발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 상태가 해제됩니다.

 

 

 

오토홀드 기능을 사용하려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오토홀드 스위치를 누르면 됩니다. 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차량이 멈추면 오토홀드 표시등이 흰색에서 녹색으로 바뀌며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어도 정지 상태를 유지합니다.

 

차량이 자동 정차 진입 상태에서 자동 정차 기능(Auto Hold)을 완전히 해제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AUTO HOLD」 스위치를 눌러야 해제 가능합니다.

 

 

 

오토홀드 기능은 안전을 위해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작동 되지 않습니다.
- 운전석 안전벨트 해제와 운전석 도어 열림이 동시에 발생한 경우
- 엔진 후드가 열린 경우
- 변속기 레버가 「P」(주차), 「R」(후진) 위치에 있는 경우
-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가 작동 중 일 경우


오토홀드 상태(녹색등)에서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안전을 위해 전자 파킹 브레이크 작동 상태로 전환됩니다. 「AUTO HOLD」 표시등이 녹색에서 흰색으로 바뀌고, 빨간색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 운전석 안전벨트 해제와 운전석 도어 열림이 동시에 발생한 경우
- 「D」(주행) 단에서 엔진 후드가 열린 경우

- 가파른 언덕길이나 내리막길에 정차했을 경우
- 10분 이상 정차 했을 경우
- 차량의 움직임이 여러번 감지될 경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