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톡 단톡방 알림 관련 유용한 팁

요즘 카톡이라고 부르는 카카오톡 메신저는 이제 생활의 필수품이 된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제 전화로 대화를 나누는 것 보다 카톡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 더 편하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요즘 일상적인 대화나 급하지 않은 내용들은 전화보다는 카톡으로 소통을 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카톡은 이제 1:1 대화 뿐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함께 대화하는 단톡(단체 카카오톡)방, 익명으로 대화할 수 있는 오픈채팅방 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데요. 특히 단톡방은 편리한 점도 있지만 여러개의 단톡방 알림을 켜 둔 상태라면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단톡방은 알림을 끄고 무음으로 해두게 되는데 단톡방에서 중요한 공지나 대화 또는 나를 언급한 대화가 있는데 모르고 지나칠 경우 소통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단톡방 알림을 꺼두더라도 특정 단어나 키워드가 떴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카카오톡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의 점3개가 찍혀있는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그후 오른쪽 상단 클릭한 부분 바로 윗쪽에 환경설정 등에 자주 사용되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 클릭해 줍니다.

 

 

 

 

카카오톡 설정 메뉴에 들어간 다음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부분의 '알림'이라는 메뉴를 클릭하여 줍니다.

 

 

 

 

'알림'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상단 부분에 '키워드 알림'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키워드 알림'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키워드 알림 관련해서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키워드 알림이란 내가 지정해둔 특정 단어 또는 키워드에 대한 대화내용이 뜨면 단톡방의 알림이 꺼져있더라도 자동으로 알림을 뜨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키워드 알림 기능을 설정 했더라도 필요에 따라 켜거나 끌 수 있는 버튼이 우측 상단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일반적인 카톡 알림음과 키워드 알림음을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알림을 받길 원하는 키워드를 추가할 때는 하단의 '키워드 추가' 버튼을 누른 후 원하는 키워드 단어를 추가하면 됩니다. 이때 추가하는 키워드는 단톡방 알림을 끈 상태더라도 알림이 필요할만한 단어를 추가하면 되는데요. 나의 이름이나 별명, 공지, 중요 등의 키워드를 미리 추가해두면 이런 단어가 나오는 대화에서는 단톡방 알림이 꺼져있더라도 자동으로 알려주니 아주 편리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 처럼 제가 키워드 알림을 설정해 둔 '공지'라는 단어가 단톡방에서 뜨니까 바로 알림이 뜨는 모습인데요. 알림이 뜬 단톡방에 들어가보면 내가 설정해둔 키워드에 노란색 언더라인이 표시되어 있어서 쉽게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카톡 단톡방을 사용하는데 알림이 수시로 뜨고, 너무 많은 알림이 떠서 스트레스를 받지만 혹시 중요한 내용을 놓칠까봐 무음으로 해두지 못하시는 분이 있다면 위에서 설명해드린 카톡 '키워드 알림'을 설정해두시면 아주 편안하고 즐거운 단톡방 활동이 가능하실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