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게 꼭 맞는 자동차 고르기

운전면허를 처음 취득했다거나 이용하던 자동차가 오래되었다면 자동차 구입을 위해 어떤 자동차를 골라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국산차 브랜드만 하더라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GM(쉐보레), 쌍용자동차가 있고 각 회사별로 나오는 차종들도 여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를 고르기 위해 고민할 때, 어떤 기준으로 자동차를 고르면 좋을지에 대해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용도 및 라이프 스타일

내게 꼭 맞는 자동차를 고르기 위해서는 자동차를 사용하려는 용도와 함께 평소 이용하는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짧은 출퇴근 용도와 쇼핑 등에 주로 사용할 차량을 고른다면 일반 승용차도 좋지만, 주행거리가 많고 짐을 많이 실어야 할 경우에는 SUV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차량을 이용할 때 어느 정도의 인원이 타게 될지도 고려해야 하는데요. 탑승 인원이 4~5명 까지는 승용차나 SUV 차량 모두 가능하지만, 6명 이상이 탑승해야 한다면 7인승 이상의 대형SUV나 9인승 이상의 미니밴 차량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2.예산

자동차를 고를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 중 하나는 구입예산에 대한 부분입니다. 평소 자신의 수입과 지출 범위를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한 자금을 꾸준히 모은 돈으로 자동차를 구입한다면 주유비와 세금 등의 유지비만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할부를 이용해 자동차를 구입하기 때문에 자신의 수입과 지출 범위를 고려하지 않고 너무 무리한 금액의 할부금을 내야하는 차량을 계약할 경우에는 나중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할부금은 보통 자기 연봉의 30~40% 수준을 넘지않는 범위에서 구입할 수 있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디자인과 안전성

자동차의 용도는 이동수단이긴 하지만 작은 자신만의 공간이기도 하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취향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의 디자인을 고려할 때는 외관 디자인도 고려하여야 하지만, 운전하는 동안 많은 시간을 보내야하는 운전석 및 실내공간을 더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차는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안전성 또한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합니다. 요즘 생산되는 차량들은 대부분 안전성이 높지만, 메이커나 차종에 따라 추가 안전사양이 있는 차종이 있다면 함께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4.중고차 가격

내게 꼭 맞는 자동차를 고를 때는 나중에 타던 차를 중고차로 팔 때도 함께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이되는데, 소비자들이 평소 많이 찾은 차종과 색상의 차량이 중고차 가격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가격은 자동차의 색상에 따라서도 50만원~100만원 까지 나중에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해당 차종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색상의 차량은 나중에 중고차로 팔 때 그만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색상은 되도록 비선호 색상은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탑승 및 시승

내게 맞는 자동차 후보를 골랐다면 자동차 회사에서 운영사는 전시장에 방문하여 전시된 자동차를 확인하고 외부와 내부도 함께 살펴보고 운전석에도 앉아봅니다. 이때 자동차 전시장을 무작정 방문할 경우 원하는 차량이 전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차 회사에서는 시승차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내가 선택한 후보 차종 중에서 직접 시승을 해 볼 수 있는 차량이 있다면 시승을 해 본 후 최종 결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