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바이백 프로그램이란 무엇일까?

자동차를 구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시불로 구입하는 방법 부터 자동차 할부, 자동차 리스, 장기 렌터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중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자동차 할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할부도 그 진행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르노삼성자동차의 QM3와 QM6, SM6를 구입할 때 월 할부금 부담을 낮게 진행할 수 있는 할부 프로그램인 '스마트 바이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스마트 바이백(Smart Buyback) 프로그램은 '잔가보장 할부'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스마트 바이백 프로그램은 위의 이미지와 같은 4가지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 째로는 월 불입금이 르노삼성자동차의 저리 할부에 비해 55% 가량 낮게 나온다는 것이고, 둘 째는 할부 만기 시점에 차량 반납으로 남은 할부금 납부를 대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셋 째로는 차량 출고 후 1년 이내에 사고시 신차로 교환해주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이며, 넷 째는 할부 진행 중간에 목돈이 생겨 중도에 할부를 상환해도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것입니다.

 

 

 

 

 

qm3 스마트바이백의 경우 36개월 부터 60개월 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선수금 30%로 진행시 월 20만원 초반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qm6 스마트바이백 프로그램은 저리할부로 이용시 월 50만원 정도가 나오는 차량을 선수율 30%로 진행시 월 23만원대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m6 스마트바이백 프로그램은 저리 할부 이용시 월 55만원 정도의 할부금이 나오는 차량을 선수금 30% 조건으로 진행시 월 24만원대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바이백 프로그램은 기존 할부와 어떤 점이 다르길래 정상 할부 금액의 반값 정도에 진행이 가능한 것일까요? 스마트바이백 또는 잔가보장할부는 36개월 기준으로 SM6 4.5%, QM6 5.5%, QM3 3.9%의 할부금리로 진행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정상할부는 원리금균등상환 개념으로 매월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자동차할부에는 '유예할부'라는 방식이 있는데요. 쉽게 말해 할부 원금의 일부분을 만기 시점으로 유예시킨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위에나온 예시에 적용된 SM6 2.0 GDe SE 트림의 경우 차량 가격이 26,850,000원 입니다. 여기서 선수율 30% 금액인 8,055,000원을 선수금으로 내면 남은 차량 가격은 18,795,000원이 됩니다.

 

 

 

 

차량 가격에서 선수금을 제외한 금액 18,795,000원에서 65% 정도인 12,210,000원을 유예원금으로 잡고 연 4.5%의 금리로 유예할부를 진행하면 정상원금과 이자+유예원금에 대한 이자를 합해 월 24만원 정도가 나오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바이백 프로그램은 만기시점으로 유예시킨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으로 할부를 진행하기 때문에 월 불입금을 일반 할부에 비해 월등히 낮출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냥 유예할부라고 해야지 왜 '스마트바이백'이라는 이름을 붙였을까요?

 

기존 유예할부는 중도에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도 있고 만기 시점에 유예된 할부금액을 갚기 어려울 경우 직접 중고차를 처분한 돈으로 유예원금을 상환해야합니다. 하지만 스마트 바이백은 차량의 잔존가치와 유예금액을 동일하게 맞춰 만기시 차량을 반납하는 것으로 유예원금 납부를 끝낼 수 있게 한 부분이 기존 유예할부와는 다른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바이백 프로그램은 만기 시점에 유예된 금액을 차를 반납하여 갚는 것이 아니라 유예금액에 대해 다시 할부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만기시점에 목돈이 마련되어 유예금을 갚을 수 있다면 제일 좋을테지만요.

 

위에서 제가 예시로 계산한 것은 예시를 위해 계산해 본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스마트 바이백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의 금액과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상담은 가까운 르노삼성자동차 전시장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