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기차 충전요금 및 전기차 충전비용

지금까지의 자동차는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동력을 얻는 내연기관을 사용하였지만, 앞으로의 자동차는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가 대세를 이룰 것입니다.


휘발유나 경유 등의 화석 연료는 언젠가는 고갈될 에너이인데다 배기오염 물질을 내뿜는 환경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세계 여러나라의 자동차 메이커들과 정부에서는 친환경 차량 개발 및 보급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정부에서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세제 혜택과 지원금 지원을 통해 전기차 보급과 활성화에 힘쓰고 있는데요. 전기차를 이용할 때 필수적인 요소인 전기차 충전요금은 과연 얼마이고, 전기차 충전시간은 어느정도 소요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충전기는 충전속도에 따라 급속 충전기와 온속 충전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기차 급속 충전기는 완전방전 상태에서 80% 까지 충전되는데 30분 정도의 충전시간이 소요되며, 주로 고속도로 휴게소나 공공기관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기차 완속 충전기는 완전방전 상태에서 완전충전까지약 4시간~5시간 가량이 소요되며, 주로 주택이나 아파트 등에 설치되는 충전기라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가격은 급속충전기의 경우 100km당 2,700원 정도의 전기차 충전비용이 소요되며, 완속충전기의 경우 100km당 1,100원 정도의 전기차 충전요금이 들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는 설치 유형에 따라 벽부형 충전기와 스탠드형 충전기, 이동형 충전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전기차 충전기 유형별 특징과 충전시간은 위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충전기 커넥터는 AC단상 5핀(완속), AC3상 7핀(급속/완속), DC차데모 10핀(급속), DC콤보 7핀(급속) 등이 있습니다.


쉐보레 볼트 ev 충전 커넥터는 완속충전시에는 AC단상 5핀 충전기 커넥터를 이용하여 충전하며, 급속충전시에는 DC콤보 7핀 급속충전기 커넥터를 이용하여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차종별 충전방식에 사용되는 충전기 커넥터 방식은 위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아이오닉, 코나, 한국GM의 스파크, 볼트, BMW i3 등의 차량은 급속 충전시 DC콤보 7핀 커넥터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의 블루온, 레이, 쏘울, 닛산 리프 등은 급속충전시 DC차데모 10핀 커넥터를 이용하며, 르노삼성 SM3 ZE는 급속충전시 AC3상 7핀 커넥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위의 표는 전기차 충전요금과 내연기관 차량의 유류비를 비교한 도표인데요. 아반떼 가솔린 1.6 차량의 유류비로 연간 157만원 정도가 소요될 때 전기차 아이오닉의 경우 급속충전 요금 기준으로 2017년 기준 38만원 정도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용 완속충전기 이용시에는 충전시간이 좀 더 소요되겠지만 연간 전기차 충전요금은 16만원으로 휘발유 차량에 비해 거의 1/10 수준으로 유지비가 저렴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표는 자동차 구매가격과 5년간의 총 연료비 이용을 합한 금액 기준으로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를 비교한 것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을 휘발유 차량으로 구입할 경우 차량 구입비용과 5년간의 유류비를 합쳐 총 2789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하지만 아이오닉 전기차로 구매하여 5년간 유지시 전기차 충전비용을 합쳐 2197만원 정도로 휘발유 차량에 비해 총 비용이 590만원 정도가 절감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