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나 크루즈 컨트롤 사용방법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가 가속 패달을 밟지 않더라도 자동차의 주행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정속 주행 장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땅이 넓고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는 외국의 경우 크루즈 컨트롤이 많이 활용되는데요. 복잡한 도심에서는 크루즈 컨트롤 사용이 어렵겠지만, 교통량이 많지 않은 고속도로나 장거리 운전을 할 때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크루즈 컨트롤에서 한 단계 발전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장착된 차량들도 출시되고 있는데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단순 속도 유지 뿐 아니라 앞차의 속도를 인식해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하는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나 크루즈 컨트롤 사용방법과 크루즈 컨트롤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현대자동차 코나 기준 작동방법과 기능이므로 다른 차종의 기능과 차이가 날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감안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루즈 컨트롤은 장거리 운전을 할때 운전자의 피로를 줄여줄 수 있는데요. 크루즈 컨트롤 작동 스위치는 대부분 스티어링휠(핸들) 오른쪽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작동을 위해서는 시동 후 브레이크 페달을 한 번 이상 밟아야 작동이되는데 이는 브레이크를 밟아 크루즈 컨트롤 취소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크루즈 컨트롤 설정은 차량 주행 속도가 30km 이상이고 180km 이하에서 설정이 가능하며, 스티어링휠의 크루즈 컨트롤 스위치를 누르면 계기판 중앙에 크루즈 표시등이 켜지며 크루즈 컨트롤을 설정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크루즈 표시등이 켜진 상태에서 설정하려는 속도에 도달했을 때 SET- 레버를 아래로 내리면 크루즈 설정 표시등(SET)이 켜지면서 크루즈 컨트롤이 셋팅됩니다. 그후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설정한 속도로 정속주행을 하게 됩니다.



크루즈 컨트롤 기능 중에는 크루즈 컨트롤을 해제하지 않고 속도를 조금씩 올리거나 감속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일시적으로 속도를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작동 중에 기능을 일시해제 할 수도 있는데요. 크루즈 컨트롤 일시해제 방법을 수동으로 하는 방법과 자동으로 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이 해제된 경우 다시 재설정을 하려면 30km 이상의 속도에서 SET- / RES+ 레버를 아래로 내리거나 위로 올려 크루즈 컨트롤을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완전히 해제하려고 한다면 크루즈 스위치를 누르면 되는데요. 계기판의 크루즈 표시등이 꺼지며 기능이 해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크루즈 컨트롤 사용방법과 기능에 대해 현대자동차 코나 기준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주행 중 이뤄지는 것이므로 주행을 하면서 설명을 보는 것은 위험하므로 주행 전에 작동방법을 미리 숙지한 후 실제 운전에서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