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간 관리 방법이나 생산성 향상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뽀모도로 테크닉' 대해 한 번 쯤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 '뽀모도로 테크닉'이라는 용어를 인터넷 검색을 하다 알게되었는데요. 이에 관한 책인 '시간을 요리하는 뽀모도로 테크닉' 같은 관련 서적도 출간되어 있더군요.

 

'뽀모도로'라는 용어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라는 뜻인데, '프린치스코 시릴로'가 대학생 시절에 시간관리 방법으로 토마토 모양의 요리용 타이머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 데서 '뽀모도로 테크닉'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뽀모도로 테크닉을 실행해보고 싶어서 뽀모도로 타이머로 어떤 것을 활용할까 생각해보았는데요. 스마트폰에도 앱이 있고, 디지털 타이머도 있지만 저는 아날로그 타이머를 사용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앱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은 수시로 알람이 울리고 전화가 온다든가 하는 변수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온전히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타이머는 너무 기계적인데다 시각과 함께 청각적으로도 시간을 느낄 수 있으려면 아날로그 타이머가 제일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날로그 타이머를 구입하기 위해 여러 제품을 검색해보았는에요. 처음에는 '뽀모도로 테크닉'을 상징하는 토마토 모양이 '뽀모도로 타이머'로 가장 적합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우연히 발견한 모던한 디자인의 아쿠바 아날로그 타이머를 발견하고는 바로 이 제품으로 결정하여 주문을 하였습니다.

 

 

 

 

뽀모도로 타이머 용도로 구입한 아쿠바 아날로그 타이머는 스틸 재질의 원통형 모양의 타이머입니다. 옆에서 보면 위의 사진 처럼 3분의 2 정도는 스틸 재질이고 나머지 3분의 1 정도는 플라스틱 재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쿠바 아날로그 타이머는 작동을 위해 건전지 등으로 전원을 공급하지 않아도 작동되는 기계식 타이머 입니다. 시간 측정은 1분 단위로 최대 60분 까지 설정이 가능하며, 시간 측정 중에는 째깍 째깍 하는 태엽소리를 들을 수 있어 아날로그 감성을 느낄 수 있다는 점도 아주 좋은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원하는 시간의 타이머를 맞추는 방법은 제품 뒷면에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사실 제품을 구입할 때는 붉은색 시간 설정 게이지 부분을 자세히 보지 못했는데, 아쿠바 아날로그 타이머를 사용해보니 제품이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더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타이머를 처음 설정할 때는 타이머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붉은색 시간 설정 게이지가 60분 까지 오게 돌려주면 됩니다. 이때 60분 눈금을 넘게 너무 많이 돌릴 경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후 아쿠바 아날로그 타이머를 원하는 시간 범위만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맞춰주면 설정이 끝나며, 해당 시간 만큼 시간이 경과되면 약 5초 정도 타이머가 울립니다.

 

 

 

 

아쿠바 아날로그 타이머는 뒷면에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서 냉장고나 파티션 등 자석을 붙일 수 있는 곳이라면 벽면에 부착해 두고 사용할 수 있는 점도 개인적으로 아주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앞으로 아쿠바 아날로그 타이머를 '뽀모도로 타이머'로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하는 법을 익혀봐야겠습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루 일과를 우선 종이에 적어보고 그중 가장 중요한 일을 선정하여 뽀모도로 타이머를 25분으로 세팅한 후 25분 동안 오로지 그 한가지 일에만 집중합니다. 그후 타이머가 울리면 5분 동안 휴식을 취하고 다시 뽀모도로 타이머를 세팅 후 25분 동안 집중적으로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뽀모도로 테크닉에서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시간 단위를 25분으로 잡는 이유는 사람이 한 가지 일에 최대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이 25분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뽀모도로 타이머'로 아쿠바 아날로그 타이머를 구입하시려면 아래 GS SHO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제품 링크로 이동 후 구매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