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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

트랜드 와칭의 방법

네오런 2014. 2. 1. 08:30

◈트랜드 와칭의 필요성
- 피터린치: 1977년 부터 13년 동안 마젤란펀드 운영해서 2700%의 누적 수익률 기록함.
경이적인 수익률의 비결은 생활속의 발견을 통한 투자(ex. 마트에서 장보는 사람들, 물건 등 관찰을 통해 투자 회사 결정)
- 잠재되어 있는 것을 찾는 것의 어려움
-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것을 기획하는 역량이 중요
※센추리사: Zipbuds 이어폰
※마켓오 브라우니
생활 속 작은 변화를 관찰해서 도출된 아이디어->대박의 확률이 높음
※'일렉트로닉아츠'의 채용방식의 혁신

 

◈트랜드 와칭 활용 영역
- 상품 및 서비스 혁신
- 기업 이미지 혁신
- 내부 혁신
※트랜드 와칭은 다양한 징후들을 흘려보내지 않고 관심 기울여 주시하고 뽑아내는 것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물건을 사도록 만드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는 것이다.

 

 

 

◈트랜드 와칭 방법

SEE(보는 것) ≠ Watch(목적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
1.Home: Home Visiting을 통해 주로 Heavy User 대상으로 시행

 

2.매장: 신설 매장, 얼리어답터 이용 매장을 대상으로 조사. 고객과 판매원 둘 다 인터뷰
▷서점은 트랜드를 발견하기 좋은 장소
- 연초에 꼭 방문
- 정기적 방문(신간 등을 통해 최근의 트랜드를 확인)
- 베스트셀러코너, 신간코너(전체->분야별)
- 관심분야 외 다른 분의의 베스트셀러 동향도 확인
▷전시장을 통한 트랜드 와칭

 

3.거리: 관찰 포인트는 사람, 상품, 매장
지역 설정->기간 설정->관찰 실행->데이터 수집/분석->키워드 추출
※크록스 들여온 사람: 명동의 한 장소에서 2주간 관찰 후 트랜드 분석해서 아이템 선정한 것이 히트 아이템이 되었음.
※트랜드 와칭을 통해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위해선 근거자료 제시가 필수(ex. SERI 보고서 등)

 

 

◈발상법
초점 발상법
특정 사물 또는 현상에 초점을 두고 이를 구성하는 요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발상
1. 특정 사물 또는 초점 관련 요소를 열거한다.
2. 각 요소를 상품에 강제적으로 연결지어 본다.

Color Bath

하루종일 한 가지 컬러에 집중하여 발상하는 방법

 

 

◈생활 속의 트랜드 와칭 방법
- 다양한 인맥을 통해 사람을 관찰
- 약속 장소를 다양하게 잡아서 폭넓게 관찰
- 스마트폰 메모 활용

 

 

※ 위 내용은 COA컨설팅 김선주 대표님의 트랜드 와칭 강연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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