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대부분 연락처를 구글 계정과 동기화 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계정과 연락처를 동기화 해두면 혹시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고장나 못쓰게 되더라도 구글 계정을 이용해 연락처를 복원할 수 있기 때문에 저도 동기화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그런데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고 있다고 생각했던 스마트폰이 작년 3월 이후부터 동기화가 되고있지 않는것을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부분들은 다 동기화가 잘 되는데 유독 연락처만 동기화가 되지않더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본 끝에 저는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갤럭시노트2를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하는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메뉴 모양은 다를 수 있으며, 제가 진행했던 해결 과정이 모든 기종에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환경설정->계정->Google 계정의 동기화 부분을 확인해보니 '일시적으로 동기화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잠시 후 실행됩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연락처 동기화에 문제가 있다는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여러번 동기화를 재시도 해봤지만 소용이 없더군요. 우선 과정을 진행하기 전에 현재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를 백업하기 위해 '연락처' 메뉴에 들어가 스마트폰 좌측 하단 메뉴를 눌러서 '가져오기/내보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 내장 메모리, SD 카드, USIM 으로 연락처를 내보낼 수 있는데 저는 'SD 카드로 내보내기'를 선택해 연락처를 SD 카드에 백업했습니다. (※ 이후 과정에서 연락처 데이터를 삭제할 예정이기 때문에 다음 과정을 진행하기 전에 연락처가 잘 저장되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스마트폰 초기 화면에서 좌측 하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 '환경설정'을 눌러 나오는 화면에서 상단 우측에 위치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를 클릭해 나오는 화면에서 화면을 좌측으로 밀어서 상단에 '전체'라는 메뉴를 찾습니다.

 

 

 

▲ '전체 '메뉴에서 '연락처 저장소'를 찾아 클릭합니다. 연락처 저장소를 눌러 나온 화면에서 중간쯤에 위치한 '데이터 삭제'를 눌러줍니다. (※ 데이터 삭제를 누르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가 모두 지워지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연락처를 확인해보면 연락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처음 과정에서 SD 카드에 저장해 두었던 연락처 데이터를 불러올 예정인데 그전에 구글의 연락처 동기화를 우선 해제시켜 둡니다.

 

 

 

▲ '연락처' 화면으로 가서 좌측 하단 메뉴를 눌러 '가져오기/내보내기' 메뉴를 선택해 처음 과정에서 백업해 두었던 연락처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 '연락처 저장'이라는 알림창이 나오면 'Google'을 선택합니다. 그후 다시 구글 계정의 연락처 동기화를 실행시켜주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연락처 동기화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저는 위의 과정을 통해 구글 계정과 연락처 동기화 문제를 해결했지만, 연락처 데이터가 중복되는 현상이 생겨서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1. 연락처가 중복으로 생성되어 있다면 먼저 구글 계정의 주소록에 접속합니다.

2. 연락처 데이터를 전체 선택한 후 더보기 메뉴에서 '중복 병합' 기능을 이용해 중복 데이터를 병합합니다.

3. 중복된 연락처가 깨끗하게 병합된 것을 확인한 후 스마트폰의 구글 계정 연락처를 동기화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