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은 학생과 사회인을 불문하고 모든 사람은 공부를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입니다. 학생은 물론 사회인이 되어서도 업무를 위한 자격의 취득 등으로 공부하는 기회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왕 해햐하는 공부라면 한정된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히 사회인의 경우 일하는 시간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결과를 얻기 위해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9가지 방법을 참고하시면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꼭 책상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오랜 시간동안 책상에 앉아 있을 경우 집중력이 떨어져 버리기 때문에 학습 효율도 떨어지게 됩니다. 사실 공부를 한다고 해서 꼭 책상에 앉아서 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부를 할 때는 꼭 책상에 앉아서 해야 한다는 고정 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단어와 역사의 연대 같은 것 들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소파에 앉아도 좋으며, 버스나 지하철 등으로 이동하는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오히려 더 효율적일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것이 힘든 분들은 자신이 집중하기 쉬운 장소를 찾는 것이 공부의 효율은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2.페이스 배분을 생각하라
공부를 할 때도 운동과 마찬가지로 페이스 배분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참고서 1권을 끝내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를 계산하고 공부를 마쳐야 하는 기간까지 해야 할 양을 참고해 1일 분량의 페이지 수를 결정하고 그것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렇게하면 마감 날짜와 분량에 신경쓰지 않고 페이스를 유지하며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유난히 집중이 잘 되어 평소 학습량을 넘게 학습을 할 경우 다음 날은 어제 많이 했으니 오늘은 조금만 하자는 버릇이 생겨 페이스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보다 많은 양의 공부를 미리 해버리면 휴식을 위한 이유를 스스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3.같은 곳을 여러 번 복습하라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위한 최대의 포인트는 반복한다는 것입니다. 기억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번 반복해야 합니다. 그래서 같은 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참고서나 문제집은 두꺼운 것 보다는 얇은 것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두꺼운 참고서가 좋을 것 같지만 양이 너무 많아 끝내기도 전에 쉽게 지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얇은 참고서라면 몇 주 내에 끝낼 수 있고 몇번이나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4.정해진 시간에 학습하는 습관을 들인다
학습을 할 때는 되도록 매일 같은 시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 일찍 출근 전 시간을 활용하거나 저녁식사 후 부터 취침 시간 이전 까지와 같이 일정한 시간을 정해두고 학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을 정해두고 학습을 계속 하게되면 습관이 몸에 배어 그 시간이 되면 저절러 공부하려고 하는 맘이 들게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쉬는 날 없이 매일 학습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중간에 공백이 생기게 되면 학습 리듬이 깨어져 습관을 형성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5.가끔씩 학습 장소를 바꿔보자
학습을 위해 매일 집에서 공부를 하는 경우에는 익숙한 장소라서 집중이 잘 될 수도 있지만, 익숙함은 뇌의 활성도를 떨어뜨려 학습효율이 나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가끔 학습 장소를 바꿔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말에는 도서관에 가거나 카페 등에서 학습을 해보는 것입니다. 학습 장소가 바뀌면 뇌의 활성도를 높일 수 있어 학습효율도 올라가고 기분전환도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적당히 휴식 취하기
학습을 할 때는 자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다고 학습 효율이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장시간 앉아 있게 되면 집중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최소 30분 마다 휴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집중력은 30분 정도가 한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공부를 계속하면 학습 효율이 압도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공부를 하는 것이 힘들다는 생각을 하게 되기 때문에 더욱 집중력이 떨어져 버립니다. 뇌는 고통을 피하려는 본능이 있기 때문에 30분 이내에 뇌가 힘들다고 느끼기 전에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뇌가 학습에 대한 고통을 적게 느껴 효과적인 학습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7.암기를 할 때는 오감을 활용하라
단어와 역사의 연대 등은 암기력이 나쁜 사람에게는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만약 암기를 위해 노력해도 좀처럼 학습효율이 오르지 않는다면 오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간의 뇌는 눈으로 보는 것보다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때 기억을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리를 내어 읽거나 종이에 적으며 암기하거나 몸을 움직이며 암기하기, 귀로 들으며 암기하기 등으로 오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 밖에도 걸으면서 암송을 하거나 직접 녹음한 음성을 듣는 방법도 암기를 할 때 효과가 좋습니다.

 

 

8. 노트는 깨끗하게 쓰지 않는다
노트에 요점을 정리하는 학습방법은 이미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수업 중에도 노트 정리에 공을 들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노트 정리를 잘 한다고 꼭 학습효율이 올라간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노트 정리에 공을 들이다 보면 수업 내용에 대한 놓치는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트를 깨끗하게 정리했다고 해서 성적이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노트는 자신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면 되므로, 노트 정리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지 말고 요점만 간단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9.배운 내용을 가르쳐보자
스스로 학습 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보십시오. 머리로는 이해하고 있지만 막상 타인에게 가르치려고 하면 잘 설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학습 내용을 100프로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 학습 내용을 가르치는 것은 자신이 얼마나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습에 대한 복습도 되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주변에 가르칠 대상이 없는 경우에는 가공의 대상을 향해 이야기 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효율적인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같은 시간을 들이더라도 이러한 내용을 의식하고 활용한다면 짧은 시간이라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평소 학습할 시간을 내기 힘들었던 분이라도 짧은 시간에 학습 효과를 높인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원하시는 목표를 향해 도전하여 꼭 좋은 성과 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