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은 평생직장이란 개념이 사라지다보니 평생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공무원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입니다. 공무원이란 국가나 지방 공공 단체의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공무원은 채용방법에 따라 공개경쟁채용과 특별채용에 의해 모집을 하며, 근무기관에 따라 국가 공무원과 지방 공무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개경쟁채용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시험을 치러 우수자를 선발하는 방식인 반면 특별채용은 공개채용을 실시하기 적당하지 않은 분야의 공무원에 한해 수요가 발생할 때 선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국가직 공무원에 대한 시험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시행하며 선발 인원은  국가 중앙부처기관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또한 지방직 공무원 대한 시험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주관으로 시행되며 선발 인원은 해당 지역에서 근무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공무원 중에서 9급 공무원의 종류와 시험과목, 그리고 시험 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2014년 9급 국가공무원 직렬(직류)에 따른 선발예정인원과 시험과목

 

 

 

 

 

■ 지역별 구분모집표

 

 

 

 

■ 9급 공개경쟁 채용시험 과목 개편(2012년6월29일 공포, 2013년 시험부터 적용)

▲ 2013년 시험부터 고졸 출신들의 공무원 진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기존 9급 공무원 시험과목에 사회, 과학, 수학의 고등학교 과목이 선택과목으로 추가되었습니다.

 

 

 

 

■ 2014년 국가직 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 일정

 

 

지금까지 9급공무원의 종류와 9급공무원의 시험과목 그리고 시험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13년도 기준 9급공무원 국가직의 경쟁률은 74:1의 경쟁률로 상당히 높은 편이었는데요, 그만큼 안정적인 일자리에 대한 선호로 많은 사람들이 시험에 응시하다보니 경쟁률이 높았던 것 같습니다.

 

9급공무원에는 여러가지 직렬(직류)가 있지만 이중 앞으로 유망한 직렬은 경찰직 공무원, 교육행정직 공무원, 교정직 공무원, 검찰직 공무원, 사회복지직 공무원, 세무직 공무원, 소방직 공무원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9급공무원에 관심은 있지만 무엇부터 준비하고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막막하다면 라이센스 플러스를 한 번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곳은 공무원 시험에 최근 출제된 기출문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시험일정과 노하우를 상세하게 안내해 주더군요. 9급공무원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많지만 어떤 곳이 좋을지 몰라 망설이신다면, 이곳에서 무료상담과 관련자료를 한 번 받아보고 결정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며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