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해는 설날이 예년보다 빠르게 1월 말에 시작됩니다. 설날 연휴가 시작되면 다른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수단이 자가 차량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설날 연휴엔 아무래도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장거리 운전을 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겠지만 타이어에 대한 점검이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에 대한 점검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자동차의 무게를 지지하며 자동차가 안정적으로 달릴 수 있게 해주는 타이어에 이상이 생길 경우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안전운전을 위해서 중요한 타이어에 대해 어떤 것들을 점검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이어의 공기압 점검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할 때는 자동차 운행을 하지 않은 차가운 상태에서 점검해야 합니다. 여기서 차가운 상태의 타이어란 공기압을 측정하는 시점에서 3시간 이내에 주행한 적이 없거나, 주행하였더라도 1.6km 이내로 주행한 타이어를 말합니다. 타이어가 차가운 상태에서 점검해야 하는 이유는 주행을 하게되면 타이어에 발생하는 열로 인해 차가운 상태에 비해 4~6psi 정도 압력이 높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 옆부분이 마모되어 타이어 수명이 짧아지고 연비가 떨어지며 조향성능이 낮아집니다. 또한 열이 과다하게 발생하여 타이어가 파열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으면 타이어의 긴장도가 높아져 외부 충격으로 인해 파열되거나 찢어지기 쉬우며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또 타이어 중앙부위가 빨리 마모되어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되게 됩니다.

 

 

 

 

2. 이상마모(편마모) 점검

 

 

자동차 운행을 오래 할수록 타이어는 자연스럽게 마모될 수 밖에 없는데요, 4개의 타이어가 균일하게 마모되는게 이상적이겠지만 자동차 운행 기간이 늘어날수록 일부 타이어가 더 많이 마모되거나 편마모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타이어 공기압 점검과 휠밸런스 점검을 해야하며 8,000~10,000km 주행 후에는 정기적으로 타이어의 위치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타이어 마모한계 점검

  

자동차관리법 안전규칙에서는 자동차 트래드의 마모한계를 1.6mm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모든 타이어에는 트래드 마모 한계 표시가 되어있는데요, 타이어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삼각형 모양이 있는 위치를 확인해보면 볼록 올라온 마모 한계 표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트래드의 깊이가 3mm 이하로 남아있는 타이어로 고속주행을 할 경우 수막현상이 발생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모한계 이하까지 마모된 타이어를 사용할 경우 제동거리가 길어져 미끄러지기 쉬우며, 이물질에 의한 파열이 일어나기 쉬우니 타이어가 마모 한계에 도달하기 전에 미리 점검을 통해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4. 타이어 손상 점검

 

 

타이어의 트래드 홈에 돌 등의 이물질이 박혀 있거나 타이어에 못이나 뾰족한 이물질이 박힌 상태로 차량 운행을 계속 하게되면 타이어가 펑크나거나 파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타이어 외관을 점검하여 트래드 홈에 박힌 돌은 되도록 빼주고 이물질로 손상된 부분이 발견되면 타이어 전문점에서 타이어를 수리 또는 교체해야 합니다.

 

 

 

 

5. 스페어 타이어 점검

 

 

자동차 운행 중 타이어가 손상되었을 때 스페어 타이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전에 출시된 자동차는 스페어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가 같은 규격을 사용하였지만,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는 연비 향상을 위해 스페어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 타이어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스페어 타이어를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일반 타이어로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타이어 손상으로 인해 스페어 타이어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에 스페어 타이어의 손상이나 마모상태 등을 점검해 두어야 하며, 일반 타이어와 함께 스페어 타이어의 공기압 점검도 함께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6. 휠 밸런스 점검

 

 

자동차의 휠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타이어에 편마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핸들 떨림과 소음이 발생한다거나 승차감이 나빠질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자동차의 휠 밸런스를 잘 점검해 두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7. 휠의 손상 유무 점검

 

 

자동차의 휠은 자동차의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자동차 휠은 기능적인 면에서 타이어를 받쳐주는 중심이기 때문에 가벼운 스크래치 정도가 아닌, 충돌 등으로 인해 손상된 휠은 림과 타이어 비드부의 마찰로 인해 열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의 하중분포를 불균일하게 만들어 타이어가 파열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