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0 포드 익스플로러 풀체인지

지난 9월 16일 포드 코리아는 9년 만에 완전히 변경된 6세대 포드 익스플로러 풀체인지 모델의 사전계약을 시작했습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포드 익스플로러 신형은 '올 뉴 익스플로러(All-New Explorer)로 불리우며, 더욱 넓어진 공간과 강력한 파워, 최신 스마트 기술 적용 및 향상된 안전성 등이 특징입니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1990년에 1세대 모델이 출시되었으며, 국내에는 1996년에 첫 선을 보인 후 현재까지 약 33,000여대가 판매되며 2017년~2018년 수입 SUV 판매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포드코리아는 익스플로러 사전계약을 시작하며 약 1,200대 정도의 초도물량을 준비했지만, 아직 사전계약 기간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사전계약 댓수를 초과하였으며 선호도가 높은 화이트 컬러는 대기표를 받아야 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6세대 포드 익스플로러 풀체인지 외관은 블랙컬러의 A필러와 D필러 및 차체 색상의 C필러 등 기존 모델의 특징은 그대로 살리면서 새롭게 디자인한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을 통해 강인한 첫인상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기존 전륜구동 기반에서 후륜구동 아키텍처로 변경하여 오버행은 짧아지고 휠베이스는 늘리고 차체는 낮춰 역동적이면서도 날렵한 비율을 구현했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2020 실내는 늘어난 휠베이스 덕분에 더욱 넓어졌으며 운전을 도와주는 최신 편의기능들이 포함되었습니다. 새로운 올-뉴 TMS(Terrain Management System)는 노면에 따라 7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포드 코-파일럿360 플러스(Ford Co-Pilot360 Plus)와 무선 충전 패드, 12개 스프커의 뱅앤올룹슨 B&O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등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실내공간을 완성했습니다.


2020 포드 익스플로러 제원

포드 익스플로러 2020 제원을 살펴보면 전장 5,049mm, 전폭 2,004mm, 전고 1,775mm, 휠베이스 3,025mm로 기존 5세대 포드 익스플로러에 비해 전장과 전폭, 휠베이스 등이 늘어났습니다. 특히 실내 공간을 좌우하는 휠베이스는 기존 모델 대비 165mm가 늘어나 넉넉한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포드 올 뉴 익스플로러 엔진은 2.3리터 에코부스트 엔진을 탑재했으며 최고출력 275(5500rpm)마력과 최대토크 42.9kg.m(3500rp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지능형 4WD와 새로운 TMS(Terrain Management System: 지형관리 시스템)를 통해 오프로드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10단 변속기를 최초로 적용해 연비 효율성도 개선했습니다.



또한 이전 5세대 모델에 비해 차체 사이즈가 커졌음에도 공차중량은 1,971kg으로 이전모델의 공차중량 2,159kg 보다 오히려 줄어들어 연비 향상에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2020 가격은 2.3 리미티드 모델 기준 부가세 포함 5,990만원입니다. 이는 기존 5세대 모델 대비 280만원 인상된 가격입니다.


2020 포드 익스플로러 색상

▲ 포드 익스플로러 Oxford White



▲ 포드 익스플로러 Star White Metallic Tri-Coat



▲ 포드 익스플로러 Iconic Silver



▲ 포드 익스플로러 Silver Spruce



▲ 포드 익스플로러 Magnetic



▲ 포드 익스플로러 Rapid Red Metallic Tinted Clearcoat



▲ 포드 익스플로러 Rich Copper Metallic Tinted Clearcoat



▲ 포드 익스플로러 Blue



▲ 포드 익스플로러 Atlas Blue



▲ 포드 익스플로러 Agate Black



기존 모델은 가로배치 엔진의 전륜구동 플랫폼이었지만, 6세대 신형 포드 익스플로러는 링컨 에비에이터와 공유되는 후륜구동 플랫폼에 세로배치 엔진을 적용하였습니다. 후륜구동 플랫폼은 고급차에 주로 적용되며 전륜구동 기반 모델에 비해 단가가 높은 점을 감안하면 신형 익스플로러 판매가격은 납득할만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력 모델인 2.3에코부트스 터보엔진 모델 외에도 기존 3.5 가솔린 모델을 대체할 포드 익스플로러 2020 하이브리드 모델도 이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는 합산 최고출력 450마력과 합산 최대토크 85.6kgm의 강력할 성능을 발휘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이 될 전망입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2020 출시 일정은 다음 달인 11월 초에 공식 출시될 예정이며, 출시 후에는 현대 팰리세이드와 기아 모하비 더마스터, 쌍용 G4렉스턴, 쉐보레 트래버스 등 국내 대형 SUV 모델들과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포드코리아는 10월 31일 까지 포드 올 뉴 익스플로러 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가족여행권과 툴레 루프박스, 여행용 캐리어 등의 경품을 제공하는 사전계약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