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으로 노래찾기

예전에는 음악을 CD 같은 음악 매체를 통해 들었지만 요즘은 디지털 음원으로 음악을 듣는 것이 일반화 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음악을 스마트폰을 통해 많이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평소 내가 알고있는 노래나 음악은 아니지만 라디오나 카페 등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 너무 와닿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흘러나오는 노래의 제목이나 가수 등에 대한 정보를 꼭 알고 싶은 경우 음으로 노래찾기 방법을 통해 노래 제목이나 가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음악 소리로 노래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신다면 네이버 앱이 스마트폰에 깔려있는 경우가 대부분일텐데요. 만약 네이버 앱이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네이버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실행합니다.





음으로 노래찾기를 실행하려면 네이버 앱의 검색창 오른쪽에 있는 마이크 모양을 눌러줍니다. 예전의 네이버앱에는 음악검색 아이콘이 있었는데 현재는 음성검색과 통합이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의 마이크 모양은 음성으로 여러가지 명령을 내리거나 검색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성검색이 실행된 상태에서 "음악 찾아줘"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거나 하단의 파동이 있는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음악 찾아줘" 같은 음성 명령을 실행했을 경우는 음악을 찾는 화면으로 바로 넘어가며, 파동 부분을 터치했을 때는 위와 같은 음성검색 대기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MUSIC 아이콘을 클릭하면 음악 검색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음으로 노래찾기를 하려는 음악이 흘러나오는 쪽으로 스마트폰을 가져가면 스마트폰에서 음악을 듣고 해당 음원을 서버에서 검색하는 과정을 거쳐 매칭되는 음악을 찾아 결과를 알려줍니다. 만약 소리가 작아 스마트폰에서 인식을 못 할 경우에는 최대한 음악이 나오는 쪽에 가깝게 스마트폰을 위치시켜 줍니다.




네이버 음악검색은 네이버의 서버를 통해 음악 데이터를 검색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켜져 있거나 와이파이가 켜져있어야 하며 혹시 둘 다 꺼진 상태라면 검색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소리로 음악을 검색한 후 매칭되는 음악을 위와 같이 알려주는데요. 하단의 '재생하기'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 뮤직 앱을 통해 찾은 음악을 바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네이버 뮤직에서 검색한 음악을 플레이하는 화면인데요. 1분 까지는 무료로 미리듣기가 가능하며, 전곡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뮤직 이용권을 구매하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음으로 노래찾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우연히 들은 맘에 드는 음악은 그 순간이 지나면 찾기가 어렵지만, 이렇게 소리로 음악 검색하는 방법을 알고있다면 간편하게 음악을 확인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국내 음악이 아닌 외국곡의 경우 혹시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된다면, 사운드 하운드(SoundHound)나 샤잠(Shazam) 같은 앱에서는 검색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