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시간대인 아침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려 마음먹었지만 좀처럼 습관을 들이기가 힘들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하루 동안의 행동이나 습관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습관을 들이기가 어려운 일 중의 하나입니다.

 

 

보통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실천하다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일어나는 시간을 목표로 설정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적정한 수면 시간의 양이 있는데 잠이 드는 시간은 늦더라도 일어나는 시간만 앞당기게되면 당연히 수면 부족 상태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더라도 수면이 부족하게되면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 낮에 졸음이 몰려와 집중력 부족 및 작업 효율의 저하를 초래한다.
- 주말에 부족한 수면을 몰아서 자더라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느낌이다.
- 생활 패턴은 개선되지 않고 수면 욕구가 강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월요일, 화요일의 수면 시간이 부족할 경우 수요일 저녁에 일찍 잠자리에 들어서 수면 시간을 늘리면 괜찮을 것이라도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되면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익히기가 힘듭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익히려면 '빨리 자면 일찍 일어날 수 있다'는 원칙하에 일어나는 시간이 아닌 자는 시간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빨리 자면 일찍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하게 이치에 맞는 이야기이지만, 빨리 잔다는 것을 실천하려면 지금까지의 생활 패턴과 행동에 대한 희생도 필요하게 됩니다. 과연 어떻게 하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수면 습관을 들일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평소에 새벽 1시에 자던 사람이 오후 11시에 잠자리에 든다면 2시간 빨리 잠들기 때문에 2시간 빨리 일어나더라도 이론상으로는 별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갑작스러운 수면 리듬의 변화는 피로감을 동반하게 되어 습관이 정착되기도 전에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포기하게 될 수 있습니다. 체내시계의 리듬을 바꾸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방법은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4주간에 걸쳐 서서히 자는 시간을 앞당기는 것입니다.

 

- 평소보다 일찍 잠자리에 들기 위해 매주 30 분씩 일찍 자게 되면 뇌는 큰 거부감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습관을 정착하기가 쉬워집니다.

 
- 1주일에 30분씩 잠자는 시간을 계속 당겨 나가 4주 후에는 예전에 잠들던 시간 보다 2시간 일찍 잠드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 첫 3 주 동안은 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날이 있더라도 너무 자책하지 않고 계속 실천합니다.


- 4 주째 이후에는 일어나는 시간을 꼭 지킵니다. 만약 피로감이 남는다면 다음날 조금 더 일찍 잠자리에 들도록 합니다.

 

위의 방법 처럼 잠자는 시간을 서서히 앞당겨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만들려면 평소 보다 빨리 귀가해야 한다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아침 일찍 일어나서 일찍 귀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평소 귀가시간이 늦어지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직장에서의 많은 업무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같은 시간 일을 하더라도 보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효율적으로 밀도가 높게 일을 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생산성을 높이는 고밀도화 테크닉은 단위 시간당 생산성을 극한까지 높여가는 일의 방식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3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1. 귀가 시간을 철저하게 지키도록 노력한다
귀가 시간을 지키기 위해 평소 일하는 시간에 제한을 걸어 절대 규칙으로 긴장감을 가지면서 바로 해야 할 중요한 것은 오늘 중에 해야 할 일, 내일 해도 되는 일 등 작업의 우선 순위를 설정합니다.

 

2. 충분한 수면에 집중할수록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다
평소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으면 압도적으로 집중력이 높아 지므로 생산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중요한 작업을 하면 주위의 방해도 받지 않고 집중력도 높은 시간대이기 때문에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가 시간을 지키고 쾌적한 시간을 보내면 정신적인 만족감이 높아져 내일의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3. 완벽주의를 버리고 최선을 다한다는 마음을 가진다
평소 과도하게 일을 완벽하게 하려는 습관을 가진 사람의 경우 귀가 시간에 제한을 설정해서 개선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퇴근 후의 회식이나 술자리 등으로 귀가가 늦어지는 날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규칙에 너무 얽매이기 보다는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습관이 완전히 자리잡기 전 까지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실천하는 것 입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나중에는 체내시계가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기억해주기 때문에 편안하게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하나의 습관을 확실히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3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습관을 들이기 위해 꾸준이 실천한다면 어느새 소중한 아침 시간을 활용하는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