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계기판은 평소 자동차 운행을 하면서 자동차의 전체적인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여러가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동차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점등되는 경고등의 경우는 그냥 무시하고 지나치게되면 자동차의 큰 고장의 원인이 되거나 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자동차 계기판에 표시되는 경고등의 종류에는 차량의 생산 시기와 종류, 등급에 따라 조금씩 다른 부분도 있지만 오늘은 거의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종류의 경고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언급한 경고등 이외에도 다른 종류의 경고등도 있으며, 만약 주행중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가까운 서비스 센터에 들러 바로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키가 'ACC' 상태에 있을 때도 몇몇 경고등이 켜지지만 얼마 후 바로 꺼지게 됩니다. 시동을 켠 상태에서도 경고등이 점등되어 있다면 해당 경고등의 관련 부품의 점검이 필요하다는 신호로 보아야 합니다.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엔진오일의 압력이 낮은 경우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점등되는데, 이때는 최대한 빨리 안전한 장소에 정차하여 시동을 끄고 엔진오일을 점검하여야 합니다. 경고등이 점등된 상태에서 주행을 계속하면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배터리 충전 경고등

자동차는 초기 엔진 시동시에는 운행에 필요한 전력을 배터리를 통해 공급받고, 시동 후 주행시에는 발전기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습니다. 만약 배터리 충전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발전기를 통한 전력 공급에 이상이 발생하였다는 신호이므로 빠른 시간 안에 가까운 정비센터를 방문하여 점검하여야 합니다.

 

 

 

브레이크 경고등

사이드브레이크 또는 풋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고 주행을 하거나 브레이크 계통에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이드브레이크 또는 풋브레이크의 문제가 아닌 경우에는 빠른 시간 내에 가까운 정비센터를 방문하여 점검하여야 합니다.

 

 

 

에어백 경고등

에어백은 안전밸트와 함께 차량 충돌시 탑승자의 안전을 지키는데 중요한 장치입니다. 에어백은 안전밸트와 함께사용해야 그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으며, 안전밸트 미착용 상태에서는 오히려 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에어백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했을 수 있으니 가까운 정비센터를 방문하여 점검하여야 합니다.

 

 

 

엔진체크 경고등

엔진체크 경고등은 배기가스 제어에 관련된 각종 센서와 작동부품의 이상이나 ECU 등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점등됩니다. 엔진체크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빠른 시간 내에 가까운 정비센터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ABS 경고등

ABS는 주행중 급제동을 하면 바퀴가 잠기면서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여 조향성능 및 주행 안전성을 높여주는 장치입니다. 만약 주행중 ABS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ABS 장치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므로 빠른 시간 내에 가까운 정비센터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