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 신문기사에서 연비 좋은 자동차 순위에 대한 기사를 우연히 보게되었습니다. 수입차와 국산차를 통틀어 전체 1위를 차지한 차량은 푸조 208 1.4e-HDi인데 연비가 무려 21.1km/L 이더군요. 국산차에서 연비가 가장 좋은 차량은 엑센트1.6디젤 차량이 선정되었는데 19.2km/L의 연비가 나온다고 합니다.

 

2013년 1월 부터 국내에 시판되는 모든 차종은 실제 도로 주행 상황과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복합연비 표시를 의무화 하고 있는데요, 복합연비는 이전의 연비 표시방식에 비해2~3km 이상 연비가 떨어진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정말 연비가 좋은 차량이라는 느낌이 들더군요.

 

그런데 기사에서 제시한 연비에 관한 데이터의 출처인 에너지관리공단 웹사이트를 방문해 차종별 연비에 관한 데이터를 확인해보려 했지만 쉽게 찾을 수가 없더군요. 하지만 이곳 저곳 메뉴를 누르고 찾다보니 기사에서 제시한 연비에 관한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게되었습니다.

 

이전에도 몇가지 차량의 연비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지만 국산차와 수입차를 통틀어 연비를 한꺼번에 비교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 사이트를 이용하면 국내에 시판되는 자동차의 연비를 쉽게 비교할 수 있어서 유용하더군요.

 

 

▲ 검색창에 '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 검색하여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 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 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좌측에 위치한 '자동차 표시연비' 메뉴를 클릭합니다.

 

 

 

'자동차 표시연비' 메뉴의 서브메뉴 중 '자동차 표시연비 검색' 선택하면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국산차와 수입차의 연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산차와 수입차의 특정 메이커 차량을 검색하려면 해당 회사를 클릭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표시연비에 대해 검색할 때 자동차 메이커 이외에도 사용 연료나 변속형식, 차량형식, 소비효율등급 등의 옵션을 선택하여 해당하는 차량만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 이외에도 다양한 조건을 넣어 검색할 수 있는데, 저는 연비가 16km/L 이상인 차량을 한번 검색해 보았습니다.

 

 

 

▲ 저는 특정 메이커를 선택하지않고 국산/수입 전체 차량 중 연비 16km/L 이상인 차량을 검색한 결과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검색 결과가 한 페이지가 아니라 여러 페이지이기 때문에 좌측 상단의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 엑셀로 다운로드 받은 데이터를 필터를 이용해 정렬하니 각 차량별 연비를 순위에 맞게 볼 수 있어서 편리하더군요.

 

 

 

마치며

지금까지 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 사이트에서 국산차/수입차 메이커별 또는 여러가지 옵션별로 자동차 연비를 검색하여 연비 좋은차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저도 이런 사이트가 있는지 그전엔 몰랐지만, 우연히 자동차 연비 관련 기사를 보고 직접 기사의 출처를 확인하다 이런 방법으로 연비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물론 자동차 선택의 기준이 연비 하나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요즘은 예전에 비해 연비 좋은 차량을 찾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여러가지 조건으로 연비를 비교하는 방법을 알아두신다면 자동차를 선택하실 때 도움이 되실 것이란 말씀을 드리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