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 / 유튜브 계속 재생

예전에는 음악을 듣거나 동영상을 감상할 때 오디오기기나 컴퓨터 등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에서 음악을 듣거나 동영상을 감상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많은 분들이 감상을 하실텐데요. 동영상 뿐 아니라 음악을 감상하는 용도로도 유튜브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해 유튜브를 이용하면 '유튜브 계속 재생'을 원하거나 유튜브 화면잠금 상태에서 음악만 감상하고 싶은 경우에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유튜브를 시청할 경우에는 앱을 종료하거나 화면잠금 모드가 되면 유튜브 재생도 함께 정지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유튜브 레드가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바뀌며 이런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을 지원하지만, 유료로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레드나 유튜브 프리미엄 없이도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을 통해 유튜브 음악듣기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화면잠금 재생을 위해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요. 스마트폰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Floating Player For Youtube' 라고 검색하여 나오는 위의 이미지와 같은 앱을 선택하여 설치하여 줍니다.


참고로 현재 이 앱은 안드로이드에서만 가능한 것 같고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지원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플로팅 플레이어 포 유튜브'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앱에 대한 간단한 설명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사각형이 줄어드는 모양을 나타내는 아이콘은 앱을 최소화 시키는 버튼이며, 오른쪽 상단에 있는 X 모양은 앱을 종료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플로팅 플레이어 포 유튜브' 앱의 비디오 콘트롤 판넬 부분인데요. 맨 왼쪽 아이콘은 반복재생을 켜거나 끄는 기능이며, 그 다음 버튼은 랜덤재생(셔플 모드)을 켜거나 끄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오른쪽에 위치한 아이콘은 자동재생(Auto Play) 기능을 켜거나 끄는 버튼입니다.



스마트폰의 홈 버튼이나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도 플레이어를 최소화(Minimize) 시킬 수 있습니다.



플로팅 플레이어 포 유튜브(Floating Player For Youtube)를 실행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첫 화면으로 나옵니다.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을 원하는 동영상을 상단의 검색 창을 통해 검색하면 되는데요. 저는 예시로 '트와이스'를 검색해보았는데 위와 같이 관련 동영상이 쭉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재생을 원하는 동영상을 클릭하여 재생하면 되며, 만약 나만의 플레이 리스트를 만들고 싶다면 동영상 리스트 오른쪽에 있는 점 세개를 부분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Add Favorites'을 눌러주면 해당 동영상이 즐겨찾기에 들어가게 됩니다.


즐겨찾기에 추가한 동영상은 플레이어 상단 오른쪽의 하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로팅 플레이어 포 유튜브 앱을 최소 크기로 만들 때는 상단의 X표시 옆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거나 스마트폰 하단의 홈 버튼 또는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면 되는데요.


앱을 최소화 시켜도 유튜브 계속 재생을 통해 유튜브 음악듣기가 가능하며, 음악을 들으면서 검색을 하거나 카톡을 하는 등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동영상 밑에 위치한 비디오 컨트롤 판넬을 통해 반복재생, 랜덤재생, 자동재생 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Quick Search' 창을 통해 동영상이 재생되는 중에도 다른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플로팅 플레이어 포 유튜브를 최소화 시켜면 위의 이미지에 표시된 것 처럼 작은 사이즈로 줄어든 상태에서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이 되며, 심지어 유튜브 화면잠금 재생도 가능해 유튜브를 무료 음악플레이어로 변신시킬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영상이 재생되는 상태에서도 퀵서치를 통해 언제든지 다른 동영상을 검색하여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을 통해 유튜브 음악듣기가 가능한 플로팅 플레이어 포 유튜브 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중간에 광고가 나오긴 하지만, 어차피 유튜브를 볼 때도 광고가 나오기 때문에 그 부분만 신경쓰지 않는다면 유튜브를 나만의 음악듣기 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앱이라 생각됩니다.



플로팅 플레이어 포 유튜브는 꼭 음악 뿐 아니라 유튜브의 모든 동영상을 백그라운드로 재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음악이 아닌 강의 등을 들을 때도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음성으로만 들을 수도 있겠습니다. 즉 활용하기에 따라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