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톨비계산 미리 확인하는 방법

우리나라에서 먼 거리를 이동할 때 비행기나 KTX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구석구석 원하는 장소까지 이동하기 위해서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필수적으로 거치게되는 곳이 톨게이트라 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로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전 가려고 하는 목적지 까지 톨비계산을 미리 해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 부산 톨비 요금 및 톨게이트 요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탈사이트에서 '한국도로공사'를 검색 후 한국도로공사 사이트를 방문하면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통행요금조회'라는 메뉴를 볼 수 있는데요. 이곳을 클릭하여 고속도로 톨게이트 요금조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만약 고속도로 톨게이트 미납요금 조회가 필요하다면 좌측 하단에 위치한 '미납요금조회/납부' 메뉴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 부산 톨비 계산을 해보기 위해 요금조회 화면에서 출발 입력칸에 '서울'을 입력하고 도착 입력칸에 '부산'을 입력 후 요금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의 검색 결과 화면을 보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경로에 따라 톨비계산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1종, 2종, 3종, 4종, 5종, 경차 등의 차종에 따라서도 톨게이트 요금이 달라지는데요. 각 차종을 구분하는 기준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톨게이트 비용을 결정하는 차종 구분은 위의 표에 표기된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운행하는 승용차와 SUV차량들은 대부분 1종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부산 톨비를 계산할 때 보다 자세한 요금검색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서울에서 출발하는 요금소는 한 곳만 있는 것이 아니고, 부산의 요금소도 여러곳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다 자세한 검색을 위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요금소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예시를 위해 서울 부산 톨비 요금 중에서도 서서울 요금소에서 출발하여 북부산 요금소 까지 이동할 경우 톨비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서울 톨게이트에서 북부산 톨게이트 까지 이동하는 경로에 따라 위와 같은 톨비계산 결과가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동하는 경로 내에 위치한 휴게소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싶을 경우 '경로 내 휴게소 보기' 버튼을 클릭해 휴게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경로 내 휴게소 보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새창으로 나타나는 결과화면인데요. 각 휴게소의 이름과 전화번호와 함께 수면실, 샤워실, 세탁실, 쉼터, 이발소, 수유실, 약국, 내고장특산물 등의 편의시설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데요. 이동할 경로 내에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이 있는지 여부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으니 꽤 유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