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형 싼타페 TM 성능

현대자동차에서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신형 싼타페 TM은 성능(Perfomance) 면에서도 향상된 부분들이 눈에 띄는데요. 8단 자동변속기와 랙 구동현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R-MDPS)를 전 모델에 기본으로 적용하였고,  전자식 상시4륜구동 시스템인 에이치 트랙(HTRAC)을 현대차 SUV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형 싼타페 TM 성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형 싼타페 TM에 적용되는 엔진은 총 3가지인데요. 가솔린 2.0 터보엔진과 디젤 2.0 엔진, 디젤 2.2 엔진이 있습니다. 가솔린 2.0 터보엔진은 최고출력 235 / 6,000 (PS/rpm), 최대토크 36.0 / 1,450 ~3,500 (kg.m/rpm)이며,디젤 2.0 엔진은 최고출력 186 / 4,000 (PS/rpm), 최대토크 41.0 / 1,750 ~ 2,750 (kg.m/rpm) 입니다.

 

그리고 싼타페 TM 디젤 2.2 엔진은 최고출력 202 / 3,800 (PS/rpm), 최대토크 45.0 / 1,750 ~ 2,750 (kg.m/rpm)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형 싼타페에 적용된 엔진 제원상의 수치로는 이전 모델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신형 싼타페는 엔진 힘을 키우는 대신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하고 안전성과 편의성을 키워 신모델 출시에 따른 가격 인상폭을 최대한 줄이고 고객 만족도는 높으는데 촛점을 맞추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신형 싼타페 TM에는 전 엔진과 전 트림에 8단 자동변속기와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를 기본으로 적용하였습니다. 경쟁 모델이라 할 수 있는 기아자동차 쏘렌토의 경우에는 2.2 모델에만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지만 싼타페 TM에는 전 모델에 기본으로 적용된 부분은 새로 출시된 모델이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신형 싼타페 TM은 주행성능 면에서도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엿보이는데요. 4륜구동 모델의 경우 주행모드에 따라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배분해 악천후나 험로 주행시에 안전성을 더욱 높여주는 전자식 AWD 시스템인 HTRAC(에이치 트랙)을 현대자동차 SUV에 최초로 적용하였기 때문입니다. HTRAC은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모델에 적용된 4륜구동 시스템인데요, 그동안 SUV 차량에는 적용된 적이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신형 싼타페 TM 성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신형 싼타페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이전 포스팅도 함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신형 싼타페 TM 관련 이전 포스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