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대번호 조회 방법

차대번호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각 차량에 부여하는 고유번호입니다. 차대번호는 사람에게 부여하는 주민번호와 같은 개념으로 각 차대번호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번호라 할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는 자동차 정비시 차량의 정보와 이력을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되며, 중고차 거래시 차량의 정확한 등급과 옵션을 확인할 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는 자동차 등록증에 표기되어 있지만 자동차의 엔진룸이나 운전석 도어프레임 등 자동차 내에서도 차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 의미



차대번호는 17자리의 영문과 숫자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차대번호의 각 자리별로 해당 자동차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차대번호의 첫번째 부터 3번째 자리 까지는 해당 차량의 제조국과 제조사 및 차량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차대번호의 4번째 부터 8번째 까지는 차량의 특성과 엔진 및 안전장치 등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10번재 부터 17번째 자리는 자동차의 생산연도와 생산공장 및 생산번호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대 차대번호 조회방법



현대자동차 차대번호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한데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를 방문한 후 상단의 '고객서비스' 메뉴를 눌러 나오는 하부 메뉴에서 '차량 관리 서비스'->'사양 조회하기'를 클릭해줍니다.





현대 차대번호 조회는 2007년 1월 이후 출고차량에 한해 조회가 가능하며 한개의 IP당 하루 500회 이내로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양 조회하기' 페이지에서 차대번호 17자리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현대자동차 자대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기아 차대번호 조회방법



기아자동차 차대번호 조회는 기아자동차 홈페이지가 아닌 기아 레드멤버스(https://red.kia.com)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아 레드멤버스 홈페이지를 방문한 후 상단의 '고객서비스'를 클릭하여 나오는 하부 메뉴에서 '차량사양조회'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은 기아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화면에서 17자리의 차대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해 기아자동차 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르노삼성 차대번호 조회 / 쉐보레 차대번호 조회

르노삼성 자동차와 한국GM 쉐보레는 회사 홈페이지에서 현재 차대번호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차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데요. 바로 자동차 등록원부를 조회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등록원부는 민원24(http://www.gov.kr)나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http://ecar.go.kr)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당 차량의 소유주라면 쉐보레 고객상담센터(080-3000-5000)와 르노삼성자동차 고객센터(080-300-3000)로도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쌍용 차대번호 조회



쌍용자동차 차대번호 조회는 쌍용자동차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쌍용차 홈페이지를 방문한 다음 우측 상단에 위치한 '고객센터'를 클릭합니다.





쌍용자동차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왼쪽 하단에 위치한 '차량정보조회' 버튼을 클릭해 쌍용 차대번호 조회가 가능합니다. 단,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회원가입 없이도 차대번호 조회가 가능하지만, 쌍용자동차는 회원가입을 해서 로그인을 한 후에 차대번호 조회가 가능합니다.


수입차 차대번호 조회



bmw 차대번호 조회나 벤츠 차대번호, 아우디 차대번호 조회 등의 수입차 차대번호 조회는 VIN decoder 사이트(http://www.vindecoderz.com)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를 방문한 후 'Please enter VIN number' 검색창에 차대번호를 입력한 후 'Decode'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는 VIN decoder 사이트에서 메르세데스 벤츠 차량의 차대번호를 조회한 결과 화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