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 아침방송 라디오에서 평범한 말 인것 같으면서도 마음에 와 닿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오늘 느낄 행복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라는 말이었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오늘 느끼는 행복 보다는 미래에 느낄 행복에 더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내가 느낄 수 있는 행복을 놓치고 간다면 미래에 느끼는 행복은 오늘 느낄 수 있었던 행복과는 다를수 밖에 없다는 것이겠죠.

 

이것은 아마 관점 디자이너(Perspective Designer) 박용후 이사의 평소 지론인 것 같았습니다. 이분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김미경쇼에서 였는데요, 11개 회사에서 한 달에 11번 월급을 받는 사람이라는 소개를 듣고 깜짝 놀란 기억이 있네요. 오늘은 '관점디자이너'라는 세상에 없던 직업을 만들었고 쟁쟁한 여러 회사들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박용후 이사의 세상을 바꾸는 시간 251회 강연을 한 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hare the experience (경험을 나누자)

 

When did they change? ->"시나브로"

 

Why did they change? ->"습관의 변화"

 

▶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뒤돌아 보면서 변화를 알 것인가? 변화를 느끼면서 미래를 바꿀 것인가?"

성공한 사람중엔 관성대로 살다가 뒤돌아보며 "세상이 너무 많이 바뀌었다" 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다!

 

▶  "매장이란?"
a.전형적인 대답: 물건을 파는 곳
b.다른 관점: "매장은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고객님이 물건을 사시는 곳이다!"
->관점의 변화를 통해 서비스의 혁명을 이룸

 

▶ 일본 아오모리현의 합격사과

: 강한 태풍에도 떨어지지 않은 10%의 사과를 합격사과로 10배의 가격을 받고 판매함
-> 떨어진 90%의 사과를 보고 한탄만 할 것인가? 아니면 관점의 변화를 통해 10%의 떨어지지 않을 사과를 팔 것인가?

 

▶ 코카콜라의 사례
: 이 제품의 본질은 100년동안 바뀐적이 없다!
-> 한 발 앞서 고객들의 관점과 느낌을 바꾸다!


▶ '나는 장님입니다. 도와주세요' ->'아름다운 날 입니다. 그리고 난 그걸 볼 수 없네요'
-> 본질은 바뀌지 않았지만 보는 사람의 관점의 변화로 인해 다른 결과가 나타남.


▶ 다른 관점의 시작: '당연함에 갇히지 말라!'
-> 물을 사먹는다는 것: 예전엔 당연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당연한 사실
-> 당연하지 않았던 것이 당연한 것으로 바뀌면서 세상은 변한다.


▶ 당연함을 넘어서는 생각법
휴대폰의 본질?->전화기의 본질?->커뮤니케이션->커뮤니케이션의 종류?(1:1, SNS, 단체채팅...)

->사물의 본질,핵심에서 뽑아낸 것을 어떤 관점으로 보여줄것인가?


▶ 스티브잡스의 스텐포드 연설중 'Connecting the Dots'

"미래는 알 수 없다. 다만 현재와 과거의 사건들을 연관시켜볼 수 있을 뿐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현재와 미래는 어떻게든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 미래는 하나의 덩어리가 아니라 수많은 점들이 연결된 결과이다.


◈Point1
관성대로 살지말고 시나브로 흘러가는 시간 속의 변화를 느끼며 미래를 바꿔라!


◈Point2
당연함의 틀을 깬 관점 바꾸기!


◈Point3
바뀐 관점과 미래는 연결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