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산 수소차 보조금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부산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대기질 개선과 함께 앞으로 다가오는 수소경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수소차 관련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먼저 올해 수소차 200대 보급을 시작으로 2022년 까지 수소차 충전소 10개소를 구축하고 수소차 보급을 연간 1000대 까지 늘리는 등 수소도시를 위한 생태계 구축에 적극 나설 예정입니다.



올해 부산 수소차 보조금은 국비 2250만원과 시비 1200만원을 더해 대당 3450만원이라는 전국 최고 수준의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수소차 구입시 보조금 지원 외에도 개별소비세 400만원과 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140만원을 더해 최대 660만원의 세제감면 혜택도 추가로 받을 수 있으며, 고속도로 통행료와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감면 혜택과 광안대로 통행료 면제 혜택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부산 수소차 보조금 신청 대상은 신청 전날 기준으로 부산광역시에 주소지를 둔 18세 이상 개인과 부산에 사업장을 가진 법인과 기업 및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이 대상이며 보조금 지원은 개인과 기관 모두 수소차 1대에 한해 지원됩니다.



2019년 부산 수소차 보조금 신청기간은 다음 주 월요일인 2월 11일 오전 9시 부터 12월 20일 오후 6시 까지이며, 수소차 보조금 지원 차량 대수는 200대 까지입니다.


수소차 보조금 신청서류는 개인은 수소차 구매지원신청서와 차량구매계약서, 주민등록등본 등이 있으며 기업체와 법인 등은 수소차 구매지원신청서, 차량구매계약서, 사업자등록증 또는 등기부등본을 제출하면 됩니다.


또한 공공기관이나 지방공기업 등의 수소차 보조금 신청서류는 수소차 구매지원신청서와 차량구매계약서 또는 조달청계약서, 사업자등록증 등이 있습니다.



수소차 보조금 지급방법은 수소차 제조사에서 차량 출고와 등록이 완료된 후 부산시에 보조금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부산시는 수소차 제조 판매사에 보조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그후 부산시에서 지급받은 보조금을 수소차 제조 판매사는 구매자에게 보조금을 정산하는 과정으로 수소차 보조금 지급절차가 진행됩니다.



수소차 보조금 의무운행 기간은 2년으로 2년 미만 기간에 수출이나 폐차 등을 통해 자동차 등록이 말소될 경우에는 잔여기간에 따라 보조금이 환수될 수 있습니다.


단, 의무운행 기간 이내더라도 부산시에 거주하거나 부산시에 소재한 기업이나 기관에 차량 판매는 가능하며 구매자에게 남아있는 의무운행 기간에 대해 고지하여야 합니다.


[부산 수소차 충전소 위치 및 현황]


부산 수소충전소는 올해 3월 강서구 송정동과 올해 4월 사상구에 각각 수소충전소를 운영할 예정이며, 부산시 인근 울산과 창원의 수소차 충전소 현황은 위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소차 보조금 신청은 수소차 제조 판매사인 현대자동차를 방문해 수소연료전지차 구매 지원신청서를 작성하면 구매자의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현대자동차가 부산시에 대신 제출하며, 부산시에서는 가능여부 확인 후 현대자동차로 보조금 지원 여부를 통보하게 됩니다.



2019년 부산 수소차 보조금 신청 관련 내용과 수소차 구매지원 신청서는 위의 PDF 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