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TV 프로그램에서 오디션 프로그램들을 많이 보게됩니다. 재능은 있지만 알려지지 않은 숨은 실력자를 발굴하자는 취지의 프로그램인데, 주로 연기나 노래 등의 엔터네인먼트 분야가 대부분 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오디션 형식을 빌려 좋은 아이디어가 있지만 자금과 기술력이 없어 그냥 사장되어 버리는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제품화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창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아이디어오디션'은 학생, 주부, 직장인 등 전 국민 누구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다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네티즌과 전문가가 이를 검토하고 평가하여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일 경우 제품화 단계를 거쳐 사업화까지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평소에 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아이디어오디션'에 아이디어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채택된 아이디어는 디자이너, 바이어, 투자자, 제조사, 변리사 등으로 구성된 분야별 전문가들의 공동개발과 마케팅을 거쳐 시장성 있는 제품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아이디어오디션'은 집단지성과 오픈협업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제품화를 실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 플랫폼이라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오디션 사이트의 메인 화면입니다. 아이디어를 등록하고 등록된 아이디어에 관련된 평가에 참여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가 구체화된 상품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 제품화 아이디어와 상용화 기술, 협업신청 아이디어에 관한 오디션 진행 과정은 위 그림과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 창업화 아이디어 오디션의 진행과정은 위 그림과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 자신의 아이디어를 등록하려면 상단의 '아이디어 등록하기' 메뉴를 이용합니다. '아이디어 등록 안내' 메뉴를 살펴보면 자신의 아이디어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오디션'에서는 '아이디어 등록하기' 메뉴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3가지 방식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아이디어 등록, 둘째는 상용화 기술 등록, 세째는 협업신청 입니다.

 

첫 번째 '아이디어 등록' 메뉴는 아이디어 등록시에 '아이디어 제품화' '아이디어 창업화' 나누어서 등록하게 됩니다. '아이디어 제품화'의 경우 이용자는 아이디어만 제공하고 운영기관이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켜 제품제작, 마케팅까지의 사업화 과정을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방식인 반면, '아이디어 창업화'는 아이디어 제안자가 아이디어를 창업화하기 위한 모든 창업 과정에 직접 참여하며 운영기관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단계까지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또 아이디어 창업화 방식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킨 아이디어 제안자는 정부의 창업자역량평가 등을 거쳐 5천만원 이내의 정부 창업자금을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상용화 기술 등록' 메뉴에서는 개인이나 동호회, 학교, 연구소, 기업 등에서 만든 시제품이나 기술에 관한 아이디어를 등록하면 이를 개선 발전시켜 상품화 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협업신청' 메뉴는 기존에 제품 개발을 완료한 개인 또는 기업에서 집단지성을 통한 제품 아이디어의 개선, 발전 효과를 얻고자할 때 신청하면 제품의 디자인 및 홍보, 마케팅 등에 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오디션 사이트 [링크]

 

 

 

 

[아래↓ SNS 공유 버튼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카스 공유 가능]

 

댓글